부부간의 갈등을 자식들에게 화풀이 함 으로써 자식들에게 씻지 못할 상처를 준다



미안하다고 말하기가 그렇게 어려웠나요.


우리 사회에서 우리가정에서 우리들 서로가 서로에게 많이 말하고 표현해야 할 말들이라 생각한다망치를 들고 자고 있는 어머니의 머리를 겨누어 내리치고 같은 수법으로 아버지도 살해했다. 그런 후 조금도 당황하지 않고 부모의 시체를 분리했다. 책 첫머리의 내용들이 온몸에 전율을 느끼게 한다. 세대가 아무리 변했다 해도 이런 일은 너무나 큰 충격으로 나에게 다가왔다.


이은석 서울의 명문사립인 고려대학교 2학년에 재학 중이고, 조용하고 겉으로 보기엔 어머니의 말도 잘 듣는 예의바른 효자였다. 그는 부모로부터 충분히 사랑을 받지 못했으며 학교와 군대에서는 따돌림을, 애정결핍과 왕따. 그로인해 심한 무력감과 열등감, 대인기피증을 갖게 됐고 혼자만이 즐길 수 있는 세상, 영화와 비디오의 세계에 빠져들었다. 마음속에는 증오와 불신, 분노, 무기력 그리고 자폐증이 소용돌이 치고 정신과 마음이 메말라 황폐화되어 가고 있었다. 중학교, 고등학교 6년 동안 한 번도 여자랑 말해본적이 없는 걸 자랑으로 생각했고, 사소한 사건에도 피해망상적인 생각을 했으며 인간관계는 기술부족으로 결실을 맺지 못했다. 이랬다저랬다 하는 성격과 많은 여자들이 호의를 갖고 은석 에게 접근했지만 이상하게 그는 그때마다 한발씩 물러났다.


작은 키에 대해서 병적으로 열등감을 가지고 있었고 타인에 대해서 불신하고 비뚤어진 태도를 갖고 있다. 그의 아버지는 원리원칙주의자라서 인간관계가 미숙했고 어머니는 스파르타식으로 가르친답시고 애정표현과 사람들과의 친교를 게을리 했다. 그런 부모에게서 대인관계를 배우지 못했다. 성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한데서 온 결과인지 수음이나 성적인 것에 대해 죄악시됨으로 생각했고 사창가에 드나들며 그의 성적욕구를 충족시켰으며 자주 찾아간 원인은 앞날에 대한 두려움과 어머니의 심한 히스테리로 인한 스트레스 때문이었다. 창녀에게 몰두 했던 것도 외롭고 아무도 아껴주는 사람이 없고 본인은 실패한 인생이기 때문에 정상적인 사람과 어울리기엔 너무 왜곡적인 존재이므로 창녀에게나 어울리는 사람이라고 생각했다.


은석은 사랑에 굶주렸다. 은석 아버지는 어린 시절 형 때문에 어려워진 집안형편과 부모로부터 차별대우를 받으면서 자랐기 때문에 누구에게나 쉽게 사랑을 베풀 그런 따뜻한 사람으로 자라지 못했다. 부모에 대한 강한 불만을 갖게 되고 자라면서 부모와의 사이가 벌어지기 시작했다. 아버지를 증오하고 원망하는 마음 때문에 성격도 내성적으로 바뀌었다. 그는 똑똑하고 자립심이 강한 사람임엔 틀림없지만 내성적이면서 고집이 셌다.


은석은 본인이 자란 그대로 자식들을 키웠다. 두 아들을 극진히 사랑한 것은 아니지만 둘째아들 은석이를 미워했다. 군 시절에는 일선에서 근무하고 제대 후에도 지방에서 근무했기 때문에 지식과 돈독한 관계를 맺지 못했다. 아버지는 돈이나 열심히 벌어다주고 교육은 아내 몫이라고 생각했다. 자상하지도 않고 명령을 잘 듣지 않으면 윽박지르고 조롱했다. 타협할 줄 모르는 성격 탓에 군에서도 출세가 좌절되었다. 어머니는 이화여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했다. 아버지가 중학교 때 돌아가셨지만 많은 재산을 남겨주셨고 생활은 유복했으며 어머니는 외동딸에게 여러 가지 아낌없는 뒷바라지를 해주셨다. 어머니의 지극한 정성에 힘입어 딸은 똑똑하게 자랐고 어려서 곱게 자라고 정직한 성품이라 별다른 문제가 없을 것처럼 보였다. 또 자기가 하고 싶은 것은 꼭 해야 했고 고집도 셌다. 엘리트 의식이 강했고 소신이 있었으나 반대로 남과 잘 어울리거나 편하게 지내는 사람은 아니었던 것 같다. 친구들이 믿음이 잘못되었다고 추긍 할 정도로 직선적 이었고 자신의 신념에 투철했으며 대화도 일방통행 식 이었다. 종교적, 지적욕구, 개발욕구를 위해 많은 시간을 할애했고, 결혼 후에는 친어머니를 모시고 살았고, 개인생활에 대해서는 한 번도 다른 사람에게 말하지 않았다.


독실한 불교신자였고 결혼 후에는 기독교에 열심 했고 죽기 전에는 천주교에 다녔다. 너무 있는 척 아는 척했기 때문에 사촌들로부터 따돌림도 당했다. 한국 최초의 여자대통령이 되고자하는 꿈도 가졌었다. 현실적으로 불가능함을 인식하게 되었지만, 그 꿈을 포기하지 않고 영부인이 됨으로써 이 꿈을 실현할 수 있다는 생각도 한다. 그래서 남편은 가장 현실적이고 실현 가능하다고 생각하여 군인을 택했다.(그 당시는 군인이 집권했던 시절이었으므로...) 하지만 그것도 생각뿐... 여러 가지 이유에서 꿈은 무산되었다. 본인의 꿈이 실현되지 않자 자식들에게 굉장히 많은 기대를 걸었다.


은석이가 공부도중 알리지 않고 일찍 잔 것에 너무 화가나 폭력을 행사하고 심하게 야단친 일, 은석이를 키우면서 따뜻하게 감싸기보다는 야단과 채찍으로 일관했기 때문에 그의 지적능력과 반대로 정서적 능력은 위축되고 왜곡되어갔다. 아들을 이성적으로 질책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그는 자신의 개발욕구를 위해 많은 시간을 할애 했지만 가사 일에도 무성의 했다. 부부가 자라온 환경이 너무도 달라서인지 마음이 맞지 않았다. 부인은 남편을 양의 탈을 쓴 이리이며 사탄과 친한 자다. 파괴와 멸망으로 이끄는 자, 원흉이다, 악의업보이다 라는 표현까지도 하고 금과돌이 섞일 수 없다. 사람과 짐승이 같이 할 수는 없다. 남편을 사탄이라고 표현한 것을 보면 남편에 대한 증오심이 어느 정도였는지 알 수 있다.


은석 형은 나이가 들면서 어머니의 학대에 과감히 반기를 들어 부모에게는 못된 자식으로 비추어졌을망정 정신적인 타격은 동생에 비해 훨씬 적게 받았다. 용기 있게 부모에게 반항해서 독립하게 되었고 부모가 아파트까지 장만해 주었다. 은석도 형처럼 항의를 하고 자기를 주장했더라면 사건을 저지르는 일 까지는 일어나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은석이가 보통가정에서 태어났다면 어땠을까그가 어렸을 때 경험한 일시적 불안, 열등감, 위축, 피해망상은 명문대학교 입학으로 쉽게 사라졌을 것이다. 부모와 애착이 잘 안된 아동이 불안해하고 자신감이 부족하여 인간관계를 잘 풀어나가지는 못하지만 모두가 은석이 처럼 살인범이 되지는 않는다.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사람은 결단을 내리지 못하고 우왕좌왕 하기 마련이다. 은석의 범죄는 그의 부모에게 상당량 책임이 있다고 생각된다. 사랑은 받아본 사람만이 자신은 물론 남도 사랑할 수 있다. 이은석 사건은 충격적이었던 만큼 우리에게 많은 교훈도 남겨주었다.

 

첫 번째 교훈은 부모-자녀간의 관계이다.

- 과거 대부분의 부모들은 자녀를 소유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었다

(자녀를 소유물로 간주하거나 자녀를 대리만족의 수단으로 간주해서는 안 된다.)

- 자녀를 하나의 도구로 간주해왔고 자식을 위하기보다는 부모들의 자아만 족을 위한 것이다.

(자식에 대한 과잉기대. 과보호 역시 부모가 반성해야 할 점이다.)

- 자녀를 인격을 가진 한 독립체로 보고 성숙한 인간이 되기까지 정신적, 물 질적 지주가 되어야 하는 것이 부모의 역할이다.

(인간은 사랑으로 이루어지고 완성된다.)

 

두 번째 교훈은 부모-자녀간의 대화부족 내지 대화기술의 미숙이다.

- 부모와 자녀간의 대화는 힘들지만 꼭 해야 한다.

(부모들은 자녀의 말에 귀를 기울이는 마음의 자세를 가져야 하며 자식들 또한 부모의 말을 존중해야 한다.)

- 일방적으로 잔소리만 늘어놓으면 차라리 안하는 것만 못하다.

(사랑하면 그것을 말로, 행동으로 표현해야 한다.)

 

세 번째 교훈은 아동학대 문제를 심각하게 생각해야한다는 것이다.

- 아동학대는 아이들에게 큰 상처를 주고 자폐증, 불안, 우울, 대인기피증에 시달리게 한다. (정상적인 발달은 할 수 없게 만드는 것이다.)

 

네 번째 교훈은 왕따 문제다.

- 왕따 행위를 죄악시하고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한다.

(피해자에게 지울 수 없는 평생의 상처를 안긴다.)

 

다섯 번째 교훈은 폭력, 만화, 텔레비전, 비디오테이프 그리고 인터넷 게임 의 악영향이다.

- 컴퓨터는 오랫동안 몰입하면 마약중독과 같은 현상을 초래한다.

- 인터넷게임에 몰두하는 사람은 공격적이고 불안한 행동을 한다.

 

이 사건이 주는 교훈을 면밀히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우리사회제도, 교육제도, 가정교육문제 그리고 방송정책 등을 심각하게 재검토해야 한다.이 책을 다 읽은 후 나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이 되었다. 사랑, 가정의 평화 이런 모든 건 누구 한명이 잘해야 되는 젓보다 가족 모두가 서로 양보하고 노력해야 될 일이라 생각된다. 부부간의 문제는 부모만의 문제로만 끝나는 것은 아니고 자식들에게 큰 영향을 준다. 서로 갈등을 자식들에게 화풀이 함 으로써 자식들에게 씻지 못할 상처를 준다.


은석이 부부 중에 한사람만이라도 자식에게 관심과 사랑을 베풀었다면 불행한 사건은 벌어지지 않았을 것이다. 지금은 교도소에서 하루하루를 보내는 그가 하루빨리 마음의 평화를 얻기를 바란다. 이 시간 모든 부모와 우리들을 위해 파이팅, 사랑한다.” 라고 외쳐본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