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21일은 한해 중 밤이 가장 길며 낮이 가장 짧은 동지입니다. 동지 하면 빠질 수 없는 것이 동지팥죽입니다. 그렇다면 동지에 왜 팥죽을 먹는 것일까요? 지금부터 동지팥죽 유래와 동지팥죽의 핵심 재료인 팥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동지는 태양의 부활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어 옛날에는 설 다음으로 중요시 여겼는데요. 동지팥죽을 먹어야 진짜로 나이를 먹는다고 하는 것처럼 오늘날까지 이러한 유래는 전해 내려오고 있습니다. 또한 동지는 날이 춥고 밤이 길기에 호랑이 장가가는 날이라 불려오기도 하였습니다.


 




동지에 먹는 음식으로는 다 아시는 것처럼 동지팥죽을 먹습니다. 동지팥죽 유래는 이렇습니다. 형초세시기에 기록된 동지팥죽 유래담은 동국세시기에 그대로 인용되어 있는데 내용은 지극히 짧습니다. 옛날 공공 씨에게 바보 아들이 하나 있었는데 그 아들이 동짓날에 죽어 역질 귀신이 되었습니다. 이 아들은 생전에 팥을 두려워했으므로 동짓날 팥죽을 쑤어 물리쳤다는 유래담을 통해 팥이 옛날부터 악귀를 예방하는 의미가 지니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동지 팥죽 유래를 토대로 동지가 되면 우리 민족은 팥을 고아 죽을 쐬고 찹쌀로 만든 단자를 넣어 끓여 동지팥죽을 만듭니다. 동지팥죽이 다 만들어지면 집안의 악귀를 쫒기 위해 동지고사를 지내고 집안 곳곳에 두었다 팥죽이 다 식으면 가족들이 모여서 그 팥죽을 먹곤 했다고 합니다.

 

 


동지팥죽 유래를 알아보았으니 팥죽을 먹기 전에 팥의 효능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팥은 이뇨작용이 매우 뛰어나므로 자칫 잘못하여 지방으로 변하기 쉬운 잔 수분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줍니다. 팥의 효능은 이뿐만이 아닙니다. 식이섬유와 사포닌 성분 또한 포함되어 장 기능을 활발하게 해 변비에 도움을 주며, 칼륨이 풍부하여 염분으로 생긴 부기도 가라앉게 도와주는 건강식품입니다. 맛좋고 건강에도 좋은 팥의 효능, 동짓날에 새알 팍팍 동지팥죽 한 그릇 어떠실까요?

 

+ Recent posts